장애인분들이 안정적인 소득을 확보하고 사회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장애인일자리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18세 이상의 미취업 장애인을 대상으로 공공형 일자리를 제공하며, 행정도우미나 복지서비스 지원요원 등 다양한 직무에서 일할 기회를 넓히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직업 역량을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일자리 지원은 단순히 경제적 지원에 그치지 않습니다. 안정적인 소득을 통해 자립을 촉진하고, 사회와의 접점을 만들어 더 큰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복지일자리, 특화형일자리 등 다양한 유형의 일자리를 제공해 장애인분들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잘 활용하면 직업훈련이나 경력 형성은 물론,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맺는 기회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분들이 더욱 당당하게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장애인일자리 지원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준비해보시길 권합니다.
지원대상
주요 직무 : 행정도우미, 전담지원 행정도우미, 복지서비스 지원요원 등
단,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피부양자는 가능), 사업자등록 보유자, 타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참여자, 2년 연속 참여자 등은 제한됩니다.
장애인일자리 우수 참여자, 특수학교·대학교 졸업예정자 등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정기준
참여 경력, 장애 정도, 소득 수준 등을 종합 평가
최근 1년 내 참여 중단자, 수행기관 임직원, 안마업 종사자 등 일부 직군은 선발에서 제외됩니다.
단, 타 일자리사업 종료 후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제공되는 서비스 내용
장애인일자리사업은 아래 유형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전일제 월 2,060,740원 / 시간제 월 1,030,370원
월 552,160원
월 1,291,660원
신청방법
시·군·구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비스 신청
통합조사 및 심사 진행
대상자 확정
서비스 지급
사후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지원
장애인 일자리를 통해 경제적 자립 + 사회참여를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신청을 놓치지 마세요.